기후와 생명을 살리는 생활3 : 채식 위주의 식단

가축업이 크게 네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소가 뿜어내는 메탄과 이산화질소 때문이다. 이는 이산화탄소보다 23배, 300배 강한 온실 효과를 일으킨다. 둘째, 소 사료를 위해 열대우림이 밀려나가고 있다. 브라질 아마존 열대우림의 70%가 희생되었다. 셋째, 그 여파로 토지 황페화, 물부족을 가속화시킨다. 넷째, 온실가스를 교통 13%보다 더 높은 18%를 배출한다. 간접 영향까지 합치면 50%까지도 추정하고 있다. 산성비를 일으키는 암모니아를 방출하고 미세먼지도 일으킨다. 심지어 전 세계 생물 다양성보존구역의 900여 곳 중 344곳이 가축업 때문에 파괴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채식을 늘릴 필요가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

– 채식 반찬 늘리기
– 채식 식사 늘리기
– 고기 대체 식품이 있으면 대체 식품 이용하기
– 과식하지 않기

 

🧐왜 생명다양성은 중요할까?

1,400만 여종의 생물이 지구 환경에 의존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육지와 바다, 대기에서 각자가 적응한 환경 속에서 서로 복잡한 관계로 얽혀 생태계를 이루고 살아가죠.
인간이 자연에 대해 많이 알아냈다고는 하지만 에드워드 윌슨의 말처럼 우리는 생태계의 복잡성에 대하여 인간은 0.1%도 알아내지 못 했습니다. 기술이 발달했다고는 하지만 생태계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은 인간의 능력 밖이죠. 그래서 보호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대부분 도시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이 생태계를 직접적으로 보호한다는 것은 막연한 일처럼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소비 습관을 통해 가능합니다. 왜냐면 우리가 먹고 입고 쓰는 대부분의 것이 ‘자연’에서 오기 때문이죠.

생태계에 부담을 덜 주는 방향의 소비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가능한 아껴 쓰고, 다양한 생명이 의존해 사는 숲과 같은 환경을 가능한 손상시키지 않는 소비를 하는 것이 다양한 생물을 보호하면서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지구를 지키는 일은 거창하지 않아요!

그냥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 하나에서 실천을 시작해 보아요~
그 작은 노력들이 모여 변화를 만들어 낸답니다!!


#바질 #바질지구생활안내서 #바질기후위기생명편 #생물다양성 #야생동물
#바질액티비티 #지구를위한실천 #채식위주식단 #채식 #지구를위한채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