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 지구생활안내서 <음식쓰레기> 편

‘일상의 언어로 지속가능한 삶을 말하다’

책 소개

생활 폐기물의 29%를 차지하는 음식쓰레기를 통해 지속가능한 삶을 들여다 보다”

음식은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다.

그래서 음식이 지속적으로 먹지 못하면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인간이 만든 음식 중 3분의 1에서 2분의 1이 손조차 대지 않고 버려지고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2020년 유엔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한 해만 굶주리는 전 세계 인구가 6억 8천만 명으로, 5년 사이 6천만 명이 더 증가했습니다. 지금 심화되고 있는 기후변화가 이상기온과 가뭄, 홍수를 증가시켜 먹을 것이 부족한 이들에게 더 큰 위기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버려진 수많은 음식을 만들기 위해 베어버린 숲으로 말미암아 기후위기를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눈 앞의 식탁은 풍요가 과연 풍요인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당신의 식탁은 오늘 어떠한가요?

아름다운 지구를 지킬 수 있도록, 함께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보아요!!

 

목차

INTRO

EDITOR’S LETTER

INSIDE | 다시, 보다

– 잘 버리는 법

– 수분, 시작점

– Deep Inside : 음식, 쓰레기

– 장보기 미니멀리즘

– 보고 또 보고

– 음식쓰레기, 기후변화

THERAPY | 다운사이징

– 버리기

– 줄이기

– 보관하기

– 다시보기

– Music therapy : Serpico

What’s this | ?

– 음식쓰레기의 여정

– Short Story : 난 아직 괜찮아요

– FACT Check OX

– Numbers : 숫자로 보는 음식쓰레기

OUTSIDE |

– 커피는 완샷!

Together

– Opinion : 국민청원

– Our ACTIVITY : 함께 실천하기

– Talk, Talk… Talk!

OUTRO

Book in Book “음식 새활용 사전”

Reference

 

바질을 읽는 법

“바질 지구생활안내서(BASIL : Earth Life Guide)은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생활을 들여다 보다.”

기후위기 시대, 지금 이대로는 우리의 미래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생활 속에서 누구나 부담없이 바로 실천할 수 있고, 우리 삶도 윤택하게 해 줄 수 있는 그런 방법을 찾아 함께 공유합니다.

바질의 구성

Intro‘와 ‘Inside‘를 통해,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를 들여다봅니다.

Therapy‘와 ‘Outside‘를 통해 집, 밖에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을 골라 실천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What’s this‘는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전문가 인터뷰Fact Check OX, Numbers를 통해 알려 드립니다. Short Story를 통해 역사 속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도 들여다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우리가 실천하는 것들이 지킬 수 있는 일상에 대해 ‘Outro‘를 통해 만나보세요.

Together‘는 국민청원을 통해 사람들의 생각을 들여다보는 것은 물론, 우리가 할 수 있는 5가지 액션을 제시합니다.

Reference‘는 좀 더 심도깊게 공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인터넷 사이트, 책, 논문, 동영상 등의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뒷 표지의 날개에 있는 ‘미션카드입니다. 1장은 내 책상이나 냉장고에, 세 장은 함께 나눠 보고 싶은 사람들과 실천을 나눠 가져 보세요! 함께 하면 힘이 더 세집니다!!

 

바질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산림파괴, 생물보호, 기후변화 등을 실천하기 위해, 잡지를 생산하는 전 과정에서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고, 재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과정에 세심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 탄소 중립을 지키고, 풍력 발전으로 생산한 100% 재생지 사용

◎ 탄소중립 : 종이를 생산하면서 배출된 탄소의 양만큼 나무를 심거나, 풍력, 태양력 발전과 같은 청정에너지 분야에 투자하거나

탄소배출권을 구입하는 방법으로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 독성이 없는 콩기름 인쇄 무알콜인쇄를 통해, 아이도 안심하고 물고 빨아도 괜찮습니다.

 배송포장까지 각종 플라스틱을 최대한 배제합니다.

 

Specification

* 쪽수 : 96쪽 (표지 제외)

* 판형 : 182mm X 254mm

* 종이 : 100%재생고지(탄소중립을 지키며 풍력 발전으로 생산한 종이)

* 제책 방식 : 무선 제본 (일반 책 제본)

* 인쇄 색도 : 4도 컬러

#바질 #지구생활안내서 #신간 #음식쓰레기 #음식물쓰레기 #foodwaste #지구를위한실천 #지속가능한삶 #기후위기 #기후변화 #기후위기대응

#음식 #식생활개선

댓글 남기기